4. 분석

Programs/OOAD 2012. 9. 19. 10:49

분석

  • 유스케이스와 클래스 다이어그램을 분석을 하면 여러분의 시스템이 실세계에서 잘 동작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.
  • 분석을 잘하는 첫 번째 단계는 잠재된 문제들을 찾는 것입니다.
  • 문제를 찾고 시스템 동작을 수정(유스 케이스를 변경)해야 합니다.
  • 유스케이스는 하나의 특정한 사용자 목표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.
  • 분석에서 새로운 목표가 발생되면 유스케이스를 새로 작성해야 합니다.
  • 유스케이스에서 명사들은 대개는 시스템에서 작성하고 집중해야 할 클래스 이며 동사들은 메소드가 될 수 있습니다.
  • 대부분의 경우 시스템 외부에 있는 명사들은 클래스들로 바뀌지 않습니다. 외부의 어떤 것과 연동되어야 할 때는 클래스가 될 수 있습니다.
  • 클래스들과 메소드들을 찾아내기 위해 유스케이스에서 명사(와 동사)를 분석 하는 것을 본문분석이라고 합니다.
  • 잘 만든 유스케이스는 시스템이 하는 일을 명확히 그리고 정확히, 이해하기 쉬운 언어로 설명 합니다.
  • 유스케이스를 잘 만든 후에, 유스케이스의 본문 분석을 통해 시스템에서 필요한클래스들을 빠르고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.
  • 분석과 유스케이스들은 고객들, 관리자들 그리고 동료개발자들에게 여러분이 만드는 시스템이 실세계에서 어떻게 동작 할 지를 보여 줍니다.

* 위임은 여러분의 객체들을 다른 객체들의 구현 상의 변화로부터 보호합니다.

 

핵심 정리

  • 분석을 하면 여러분이 만드는 소프트웨어가 여러분의 가상의 세계가 아니라 실세계에서 잘 동작하는지를 확인하는데 도움이 됩니다.
  • 유스케이스들은 여러분과 여러분의 상사, 고객, 동료 프로그래머들이 이해하기 쉽게 만들어져야 합니다.
  • 유스케이스는 형식에 크게 구애받지 않고 유스케이스의 이용자인 여러분과 상사, 동료 프로그래머들에게 가장 사용하기 쉬운 형식으로 작성해야 합니다.
  • 좋은 유스케이스는 시스템이 하는 일을 정확히 설명하지만, 어떻게 그 일을 하는 지는 설명하지 않습니다.
  • 각 유스케이스는 고객의 하나의 목표에만 집중해야 합니다. 여러 개의 목표를 가진다면, 여러 개의 유스케이스를 작성해야 합니다.
  • 클래스 다이어그램은 시스템과 코드의 구성 요소들을 한 눈에 (마치 3000미터 상공에서 보는 듯이) 볼 수 있게 하는 쉬운 방법입니다.
  • 클래스 다이어그램에서의 속성들은 보통 여러분이 만든 클래스의 멤버 변수에 매핑됩니다.
  • 클래스 다이어그램에서의 오퍼레이션들은 클래스의 메소드들을 나타냅니다.
  • 클래스 다이어그램은 클래스 생성자, 타입정보, 오퍼레이션의 기능 등 많은 세세한 내용을 생략합니다.
  • 본문 분석을 통해 유스케이스를 코드 수준의 클래스들, 속성들, 오퍼레이션들로 쉽게 바꿀 수 있습니다.
  • 유스케이스의 명사들은 클래스 후보들이고, 동사들은 클래스의 메소드 후보들입니다.

 

 

Posted by outliers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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