Iterator Pattern

정의
컬렉션 구현 방법을 노출시키지 않으면서도 그 집합체 안에 들어있는 모든 항목에 접근할 수 있게 해 주는 방법을 제공해 줍니다.

장점
집합체 내에서 어떤 식으로 일이 처리되는지에 대해서 전혀 모르는 상태에서 그 안에 들어있는 모든 항목들에 대해서 반복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.
컬렉션 객체 안에 들어있는 모든 항목에 접근하는 방식이 통일되어 있으면 어떤 종류의 집합체에 대해서도 사용할 수 있는 다형적인 코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.
이터레이터 패턴을 사용하면 모든 항목에 일일이 접근하는 작업을 컬렉션 객체가 아닌 반복자 객에에서 맡게 된다는 점입니다. 이렇게 하면 집합체의 인터페이스 및 구현이 간단해 질 뿐 아니라 집합체에서는 반복작업에서 손을 떼고 원래 자신이 할 일(객체 컬렉션 관리)에만 전념할 수 있습니다.

객체지향 디자인 원칙
- 바뀌는 부분은 캡슐화 한다.
- 상속보다는 구성을 활용한다.
- 구현이 아닌 인터페이스에 맞춰서 프로그래밍한다.
- 서로 상호작용을 하는 객체 사이에서는 가능하면 느슨하게 결합하는 디자인을 사용해야 한다.
- 클래스는 확장에 대해서는 열려있지만 변경에 대해서는 닫혀있어야 한다.(OCP)
- 추상화된 것에 의존하라. 구상 클래스에 의존하지 않도록 한다.
- 친한 친구들하고만 이야기 한다.
- 먼저 연락하지 마세요. 저희가 연락 드리겠습니다.
- 클래스를 바꾸는 이유는 한 가지 뿐이어야 한다.


Composite Pattern

정의
객체들을 트리 구조로 구성하여 부분과 전체를 나타내는 계층구조로 만들 수 있습니다. 이 패턴을 이용하면 클라이언트에서 개별 객체와 다른 객체들로 구성된 복합 객체(composite)를 똑같은 방법으로 다룰 수 있습니다.

특징
컴포지트 패턴에서는 단일 역할 원칙을 깨면서 대신에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한 패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
어떤 원소가 복합 객체인지 잎 노드인지가 클라이언트 입장에서는 투명하게 느껴지는 거죠. 원칙이 우리가 생각하고 있는 디자인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를 생각해 봐야 합니다.
가장 큰 특징은 클라이언트를 단순화 시킬 수 있다는 점입니다. 올바른 객체에 올바른 메소드를 호출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if문을 쓰지 않아도 됩니다. 그리고 메소드 하나만 호출하면 전체 구조에 대해서 반복해서 작업을 처리할 수 있는 경우도 자주 있습니다.
객체들을 모아서 관리할 때 매우 유용할 것입니다.

핵심 정리
- 반복자를 이용하면 내부 구조를 드러내지 않으면서도 클라이언트로부터 컬렉션 안에 들어있는 모든 원소들에 접근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.
- 이터레이터 패턴을 이용하면 집합체에 대한 반복작업을 별도의 객체로 캡슐화할 수 있습니다.
- 이터레이터 패턴을 이용하면 컬렉션에 있는 모든 데이터에 대해서 반복작업을 하는 역할을 컬렉션에서 분리시킬 수 있습니다.
- 이터레이터 패턴을 쓰면 다양한 집합체에 들어있는 객체에 대한 반복작업들에 대해 똑같은 인터페이스를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, 집합체에 있는 객체를 활용하는 코드를 만들 때 다형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.
- 한 클래스에는 될 수 있으면 한 가지 역할만 부여하는것이 좋습니다.
- 컴포지트 패턴에서는 개별 객체와 복합 객체를 모두 담아둘 수 있는 구조를 제공합니다.
- 컴포지트 패턴을 이용하면 클라이언트에서 개별 객체와 복합 객체를 똑같은 방법으로 다룰 수 있습니다.
- 복합 구조에 들어있는 것을 구성요소라고 부릅니다. 구성요소에는 복합 객체와 잎 노드가 있습니다.
- 컴포지트 패턴을 적용할 때는 여러가지 장단점을 고려해야 합니다. 상황에 따라 투명성과 안정성 사이에서 적절한 평형점을 찾아야 합니다.
Posted by outliers
,