State Pattern

정의
객체의 내부 상태가 바뀜에 따라서 객체의 행동을 바꿀 수 있습니다. 마치 객체의 클래스가 바뀌는 것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.


상태를 별도의 클래스로 캡슐화한 다음 현재 상태를 나타내는 객체에게 행동을 위임하기 때문에, 내부 상태가 바뀜에 따라서 행동이 달라지게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.


객체지향 디자인 원칙
- 바뀌는 부분은 캡슐화 한다.
- 상속보다는 구성을 활용한다.
- 구현이 아닌 인터페이스에 맞춰서 프로그래밍한다.
- 서로 상호작용을 하는 객체 사이에서는 가능하면 느슨하게 결합하는 디자인을 사용해야 한다.
- 클래스는 확장에 대해서는 열려있지만 변경에 대해서는 닫혀있어야 한다.(OCP)
- 추상화된 것에 의존하라. 구상 클래스에 의존하지 않도록 한다.
- 친한 친구들하고만 이야기 한다.
- 먼저 연락하지 마세요. 저희가 연락 드리겠습니다.
- 클래스를 바꾸는 이유는 한 가지 뿐이어야 한다.


핵심정리
- 스테이트 패턴을 이용하면 내부 상태를 바탕으로 여러 가지 서로 다른 행동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.
- 스테이트 패턴을 사용하면 프로시저형 상태 기계를 쓸 때와는 달리 각 상태를 클래스를 이용하여 표현하게 됩니다.
- Context 객체에서는 현재 상태에게 행동을 위임합니다.
- 각 상태를 클래스로 캡슐화함으로써 나중에 변경시켜야 하는 내용을 국지화시킬 수 있습니다.
- 스테이트 패턴과 스트래티지 패턴의 클래스 다이어그램은 똑같지만 그 용도는 서로 다릅니다.
- 스트래티지 패턴에서는 일반적으로 행동 또는 알고리즘을 Context 클래스를 만들 때 설정합니다.
- 스테이트 패턴을 이용하면 Context의 내부 상태가 바뀜에 따라 알아서 행동을 바꿀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.
- 상태 전환은 State 클래스에 의해서 제어할 수도 있고, Context 클래스에 의해서 제어할 수도 있습니다.
- 스테이트 패턴을 이용하면 보통 디자인에 필요한 클래스의 개수가 늘어납니다.
- State 클래스를 여러 Context 객체의 인스턴스에서 공유하도록 디자인할 수도 있습니다.
Posted by outliers
,